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 공무원 복지카드 사용 방법

Posted by beach1395
2018. 5. 7. 17:13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

선택적 복지제도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공무원 복지포인트 제도는 복지예산을 직원 개인별 기준에 따라 배정하고, 본인이 직접 선호도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복지항목을 선택하여 소진하는 복리후생제도입니다.

공무원 복지포인트 제도는 본인 기호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카페테리아처럼 원하는 데로 복지항목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카페테리아 플랜(cafeteria plan)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는 일반적으로 복지몰에서 항목을 직접 선택하는 방법과 공무원 복지카드를 사용한 후 포인트를 차감신청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공무원 복지포인트는 얼마나 지급될까요?

공무원이라도 국가직 공무원, 지방직 공무원에 따라 다르며 같은 지방직 공무원이라고 해도 서울시 공무원, 수원시 공무원, 성남시 공무원 등 소속 지자체 별로 다릅니다. 다르다는 것은 기본지급액이 다르다는 것이며, 대부분 1년에 50포인트에서 150포인트 안팎으로 지급됩니다.

1포인트는 1천원과 동일합니다. 물론 더 많이 받는 곳도 있으며 더 적은 곳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공통점은 호봉이 올라갈 수록 1년에 1포인트 정도씩 올라가며, 부양가족에 따라 배우자 5포인트, 자녀 10포인트 등의 기준으로 추가됩니다. 1년 단위로 매 년초에 지급되면 사용하고 남은 포인트는 이월되지 않습니다. 

공무원 복지포인트의 사용은 공무원 복지몰을 통해 직접 구매하는 방법과 공무원 복지카드를 사용하고 후 차감신청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복지몰을 통해 직접 구매하는 방법이란 우리가 보통 인터넷쇼핑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복지몰에서 구매를 하고 결제수단으로 포인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단, 오픈마켓만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지 않고 인터넷 최저가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복지관에 접속하여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바로 결제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포인트가 자동으로 차감되기 때문에 따로 더 신경써야 하는 부분도 없습니다.

공무원 복지카드 사용 방법

두번째, 공무원 복지카드 사용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공무원 복지포인트와 연계되는 공무원 복지카드가 있어야합니다. 이지웰페어(주) ezwel 같은 위탁업체를 이용하는 기관은 보통 농협BC카드와 연계된 복지카드가 지정되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은 기관이라면 삼성공무원연금카드, 공무원연금 GS칼텍스 신한카드 ,국민KB연금카드 등 공무원 복지포인트와 연계가 가능한 카드를 선택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공무원 복지카드와 연계된 공무원 복지포인트는 결제후에 사용내역에서 차감신청을 통해 환급되어집니다.

다시말해 카드포인트처럼 결제시 차감결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결제는 내돈으로 해야하지만 신청을 통해 그 금액만큼 캐시백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처럼 4월에 차감승인된 금액은 5월중에 본인이 지정한 계좌로 환급되며, 5월에 차감신청을 하여 승인된 금액에 대해서는 6월중에 환급되어 집니다.

본인이 직접 차감신청을 하지 않으면 포인트에서 차감되지 않는 다는 점. 그리고 복지항목에 해당하지 않으면 차감신청을 할 수 없다는 점.때로 복지항목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소명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 카드 사용 내역이 실시간 반영되지 않는 다는 점등 주의할 점도 많지만 공무원 복지카드 사용처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